미래인재전형

고려대학교 입학처
입학전형
수시모집
미래인재전형
인쇄
줌인줌아웃

모집단위 및 모집인원: 74명 내외

모집단위 및 전형별 모집인원
대학 계열 학부(과) 모집단위 모집인원
글로벌비즈니스대학 인문 글로벌학부 한국학전공 2
중국학전공 3
영미학전공 3
독일학전공 2
융합경영학부 글로벌경영전공 3
디지털경영전공 2
공공정책대학 인문 정부행정학부 정부행정학부 3
공공사회·통일외교학부 공공사회학전공 2
통일외교안보전공 2
인문 경제통계학부 경제정책학전공 3
자연 경제통계학부 국가통계전공 2
빅데이터전공 2
문화스포츠대학 인문 문화유산융합학부 고고미술사학전공 2
문화ICT융합전공 2
문화창의학부 미디어문예창작학전공 2
문화콘텐츠전공 2
체능 국제스포츠학부 스포츠과학전공 3
스포츠비즈니스전공 3
과학기술대학 자연 응용수리과학부 데이터계산과학전공 2
사이버보안전공 2
디스플레이·반도체물리학부 디스플레이융합전공 2
반도체물리전공 2
신소재화학과 신소재화학과 3
컴퓨터융합소프트웨어학과 컴퓨터융합소프트웨어학과 3
전자및정보공학과 전자및정보공학과 5
생명정보공학과 생명정보공학과 3
식품생명공학과 식품생명공학과 3
전자·기계융합공학과 전자·기계융합공학과 3
환경시스템공학과 환경시스템공학과 3

지원자격

  • 국내‧외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관련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로서 자신의 전공분야를 선도할 창의적 사고력과 역량을 가진 자
  • ※ 외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경우, 학력 인정 여부는 해당 국가별 학제 및 학기 등을 고려하여 판단함

대학수학능력시험 지정 응시 영역 및 최저학력기준: 해당 없음

전형요소 및 평가방법

  • 1)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구분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비고
1단계 서류 100% 모집단위별 모집인원의 3배수 내외 선발
2단계 1단계 성적 70% + 면접 30% -
  • ※ 동점자는 모두 선발함
    ※ 모집단위별 인재상 및 전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함
  • 2) 서류: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을 토대로 각 모집단위에서 요구하는 전공적합성, 창의성, 리더십, 봉사정신 등 미래인재로서의 기본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종합적으로 평가함
  • 3) 면접: 2인 이상의 면접위원이 개척정신과 창조적 사고력을 갖춘 미래인재로서의 발전가능성이 있는지 심층적으로 평가함

전형일정

전형일정
구분 일시 비고
원서접수 9. 19.(월) 10:00 ~ 9. 21.(수) 18:00
  • 입학처 홈페이지(oku.korea.ac.kr)
  • 인터넷으로만 접수하므로 사진파일을 미리 준비해야 함
온라인
서식입력
자기소개서 9. 19.(월) 10:00 ~ 9. 22.(목) 18:00
  • 입학처 홈페이지(oku.korea.ac.kr)
  • 일괄 출력하므로 별도 제출할 필요 없음
  • 정해진 입력기간 이후에는 입력(수정) 일절 불가
추천서 9. 19.(월) 10:00 ~ 9. 23.(금) 18:00
서류제출 9. 22.(목) 우체국 접수(등기우편)까지 유효
  • 온라인 제공이 불가능한 경우에 한함
  • 우편접수(등기우편)만 가능함(방문접수 불가)
  • (우)30019 세종특별자치시 세종로 2511 고려대학교 입학팀
    미래인재전형 담당자
1단계 합격자발표 10. 18.(화) 17:00
  • 입학처 홈페이지(oku.korea.ac.kr)
  • 개별 통지하지 않음
면접고사 10. 22.(토) 09:00
  • 고사 장소 : 세종캠퍼스
  • 세부 고사 장소는 10. 20.(목)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지함
최종합격자발표 11. 8.(화) 17:00
  • 입학처 홈페이지(oku.korea.ac.kr)
  • 개별 통지하지 않음
  • 합격증, 등록금고지서, 학생증 신청서 등 기타 유인물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합격자 조회 시 출력 가능함
합격자 등록 12. 19.(월) ~ 12. 21.(수) 16:00까지
  • 6쪽 전형일정 '합격자 등록' 참조
미등록 충원 12. 22.(목) ~ 12. 28.(수) 21:00까지
  • 6쪽 전형일정 '미등록 충원(추가합격자 발표 및 등록)' 참조
  • ※ 지원 상황에 따라 고사 일시 또는 장소가 변경될 수 있음

면접고사 안내

면접고사 안내
모집단위 일시 장소 비고
전 모집단위 10. 22.(토) 09:00 세종캠퍼스 세부 고사 장소는 10. 20.(목)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지함
  • 1) 수험표와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기간이 만료되지 않은 여권, 주민자치센터에서 발급한 사진이 부착된 임시신분증, 청소년증만 인정)을 지참해야 함
  • 2) 입실 완료 시간까지 지정된 고사장 또는 대기실에 반드시 입실해야 함
  • 3) 전자 및 통신기기류 등을 지참하고 고사장에 입실할 수 없으며, 발견 시에는 부정행위로 간주함
  • 4) 면접고사 결시자는 불합격 처리됨
  • 5) 시험 중 부정행위로 적발되면 퇴실조치하며, 불합격 처리함
  • 6) 자세한 사항은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함

제출서류

  • ■ 국내고등학교 졸업(예정)자 제출서류
제출서류
제출서류 제출방법 비고
온라인 등기우편
학교생활기록부 - - 온라인 제공 대상자(2012년~2017년 2월 졸업자 및 조기졸업자)는 제출할 필요 없음
※온라인 제공이 불가능한 자 및 시스템 미설치교 출신자는 학교생활기록부 사본 1부를 서류제출 기한 내에 등기우편으로 제출
자기소개서   온라인 입력
(일괄 출력하므로 지원자가 별도 제출할 필요 없음)
입력 및 수정기간: 9. 19.(월) 10:00 ~ 9. 22.(목) 18:00
(최종제출이 이루어진 후에는 수정이 불가능함)
추천서   수험생 원서접수 후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입력
일괄 출력하므로 추천자가 별도 제출할 필요 없음
입력 및 수정기간: 9. 19.(월) 10:00 ~ 9. 23.(금) 18:00
(최종제출이 이루어진 후에는 수정이 불가능함)
지원자의 출신 고등학교 교사 추천을 원칙으로 함
외국고등학교
졸업(예정)증명서
  외국고등학교
일부과정
이수자
재학한 학교에서 공식적으로 발행한 증명서만 인정함
외국고등학교의 ‘성적체계자료’를 반드시 첨부해야 함
(단, 성적증명서에 기재된 경우에는 별도 제출할 필요 없음)
  • ※ 성적체계(Grading System)자료란 성적의 성취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자료로, 외국학교에서 성적을 부여하는 기준(예: 점수 구간, 성취도, 백분위 등)과 성적 등급이 표기되어 있는 자료를 말함
  • ■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제출서류
제출서류
제출서류 제출방법 비고
온라인 등기우편
검정고시
합격증명서 및
성적증명서
- - 온라인 제공 대상자(2012년~2016년 1회차)는 제출할 필요 없음
※온라인 제공이 불가능한 자는 검정고시 합격증명서 및 성적증명서 각 1부를 서류제출기한 내에 등기우편으로 제출
※‘학교생활기록부 기재항목’에 해당하는 내용에 한해 검정고시 합격일로부터 과거 3년 이내의 활동증빙서류를 제출할 수 있음
자기소개서   온라인 입력
(일괄 출력하므로 지원자가 별도 제출할 필요 없음)
입력 및 수정기간: 9. 19.(월) 10:00 ~ 9. 22.(목) 18:00
(최종제출이 이루어진 후에는 수정이 불가능함)
추천서   수험생 원서접수 후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입력
일괄 출력하므로 추천자가 별도 제출할 필요 없음
입력 및 수정기간: 9. 19.(월) 10:00 ~ 9. 23.(금) 18:00
(최종제출이 이루어진 후에는 수정이 불가능함)
지원자의 출신 고등학교 교사 추천을 원칙으로 하나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로 고등학교 학력을 취득한 경우에는 지원자를 가장 잘 아는 지인의 추천을 받을 수 있음
학교생활기록부 - - 국내고등학교
일부과정
이수자
온라인 제공 대상자(2012년~2017년 2월 졸업자 및 조기졸업자)는 제출할 필요 없음
※온라인 제공이 불가능한 자 및 시스템 미설치교 출신자는 학교생활기록부 사본 1부를 서류제출 기한 내에 등기우편으로 제출
외국고등학교
성적증명서
  외국고등학교
일부과정
이수자
재학한 학교에서 공식적으로 발행한 증명서만 인정함
외국고등학교의 ‘성적체계자료’를 반드시 첨부해야 함
(단, 성적증명서에 기재된 경우에는 별도 제출할 필요 없음)
  • ※ 성적체계(Grading System)자료란 성적의 성취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자료로, 외국학교에서 성적을 부여하는 기준(예: 점수 구간, 성취도, 백분위 등)과 성적 등급이 표기되어 있는 자료를 말함
  • ■ 외국고등학교 졸업(예정)자 제출서류
제출서류
제출서류 제출방법 비고
온라인 등기우편
외국고등학교
졸업(예정)증명서
  재학한 학교에서 공식적으로 발행한 증명서만 인정함
외국고등학교 조사표(본 대학교 소정 양식)를 작성하여 함께 제출
※외국고등학교 조사표 : 지원자가 다닌 외국고등학교 정보를 기록하는 서류
외국고등학교
성적증명서
  재학한 학교에서 공식적으로 발행한 증명서만 인정함
외국고등학교의 ‘성적체계자료’를 반드시 첨부해야 함
(단, 성적증명서에 기재된 경우에는 별도 제출할 필요 없음)
조기졸업, 월반, 성적 및 재학 기록 폐기 등 특이한 사유가 있을 시에는 해당 학교에서 반드시 사유서를 발급받아 제출해야 함
※‘학교생활기록부 기재항목’에 해당하는 내용에 한해 외국고 재학기간 내 활동에 대한 증빙서류를 제출할 수 있음
출입국사실증명서   출입국관리사무소 발급
자기소개서   온라인 입력
(일괄 출력하므로 지원자가 별도 제출할 필요 없음)
입력 및 수정기간: 9. 19.(월) 10:00 ~ 9. 22.(목) 18:00
(최종제출이 이루어진 후에는 수정이 불가능함)
추천서   수험생 원서접수 후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입력
일괄 출력하므로 추천자가 별도 제출할 필요 없음
입력 및 수정기간: 9. 19.(월) 10:00 ~ 9. 23.(금) 18:00
(최종제출이 이루어진 후에는 수정이 불가능함)
지원자의 출신 고등학교 교사 추천을 원칙으로 함
온라인 제출이 불가능할 경우 추천자가 본 대학교 추천서 양식에 직접 워드 또는 자필로 내용을 작성한 후 밀봉하여 서류제출 기한 내에 도착할 수 있도록 우편으로 발송
학교생활기록부 - - 국내고등학교
일부과정
이수자
온라인 제공 대상자(2012년~2017년 2월 졸업자 및 조기졸업자)는 제출할 필요 없음
※온라인 제공이 불가능한 자 및 시스템 미설치교 출신자는 학교생활기록부 사본 1부를 서류제출 기한 내에 등기우편으로 제출
  • ※ 성적체계(Grading System)자료란 성적의 성취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자료로, 외국학교에서 성적을 부여하는 기준(예: 점수 구간, 성취도, 백분위 등)과 성적 등급이 표기되어 있는 자료를 말함
  • 1) 모든 제출서류 사본은 서류를 발급한 기관의 원본대조필이 있어야 함. 단, 부득이할 경우 학교장이 원본대조필(학교장 직인)을 할 수 있음(원본서류를 내는 경우 반환하지 않음)
  • 2) 외국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및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중 출신고교에서 원본대조를 받을 수 없는 경우 본 대학교에서 원본대조를 받을 수 있음
  • 3) 지원자격 확인 또는 기타 필요한 경우 관련서류를 추가로 요구할 수 있음
  • 4) 학교생활기록부 전산자료 확정기준일 이후 추가 또는 변경된 내용이 있는 경우 학교생활기록부 수정확인요청서 1부(본 대학교 소정 양식)와 학교장 직인 및 간인이 날인되어 있는 학교생활기록부 사본 1부(수정 사항을 형광색으로 표시)를 서류제출 기간에 함께 제출해야 함
  • 5) 학교생활기록부 사본 제출 시(온라인 제공이 불가능한 자 및 시스템 미설치교 출신자) 지원시점 기준 1개월 이내에 발급된 것으로 출신학교장 직인 및 간인이 날인되어 있어야 하며, 추후 조회하여 위조 또는 변조 사실이 발견될 경우 합격 또는 입학허가가 취소됨
  • 6) 교육부 학력인정 해외 소재 한국학교 졸업예정인 경우 합격 후 2017. 2. 24.(금)까지 본 대학교 입학팀으로 졸업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며,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을 경우 본 대학교의 입학허가를 취소할 수 있음
  • 7) 외국고등학교(교육부 학력인정 해외 소재 한국학교 제외) 졸업(예정)자는 합격 후 2017. 2. 3.(금)까지 본 대학교 입학팀으로 출신학교 소재국의 ‘아포스티유(Apostille) 확인’이나 해당국 공관의 ‘영사확인’을 받은 졸업증명서를 제출해야 함
  • 8) 제출서류와 주민등록번호 또는 성명이 다른 지원자는 주민등록초본과 개인정보 변경확인요청서(본 대학교 소정 양식) 각 1부를 제출해야 함
  • 9) 한국어나 영어 이외의 언어로 작성된 모든 서류는 한국어로 또는 영어로 번역하여 원본대조를 필한 사본과 함께 번역확인서(본 대학교 소정 양식)를 표지로 하여 제출해야 하며 번역 내용이 사실과 다를 경우 합격 또는 입학허가가 취소됨

공통사항

  • ※ 모집단위의 신설, 통합, 분리, 명칭변경 등으로 모집인원이 조정될 수 있으므로 최종 모집인원을 원서접수 시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야 함
  • 합격자등록
합격자등록
구분 일시 비고
등록기간 12. 19.(월) ~ 12. 21.(수) 16:00까지
  • 본 대학교에서 부여한 합격자 개별 가상계좌번호로 전국 모든 은행창구, ATM, 인터넷뱅킹, 폰뱅킹 등을 이용하여 입금함
  • 등록확인예치금 450,000원을 우선 납부하고, 등록금 확정 후 차액을 신입생 등록기간에 완납
  • 등록확인예치금을 등록 기간에 납부하지 않을 경우에는 합격이 취소됨
  • 미등록 충원(추가합격자 발표 및 등록)
  • 원서접수 시 연락이 가능한 연락처를 기재해야 하며, 연락이 되지 않아 발생되는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지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미등록 충원(추가합격자 발표 및 등록)
구분 발표일시 등록기간 비고
1차 12. 22.(목) 09:00 12. 22.(목) 16:00까지
  • 발표: 입학처 홈페이지(oku.korea.ac.kr)
  • 본 대학교에서 부여한 합격자 개별 가상계좌번호로 전국 모든
    은행창구, ATM, 인터넷뱅킹, 폰뱅킹 등을 이용하여 입금함
  • 등록확인예치금 450,000원을 우선 납부하고, 등록금 확정 후 차액을 신입생 등록기간에 완납
  • 등록확인예치금을 등록기간에 납부하지 않을 경우에는 합격이 취소됨
2차 12. 23.(금) 09:00 12. 23.(금) 16:00까지
3차 12. 24.(토) 09:00 12. 26.(월) 10:00까지
4차 12. 26.(월) 13:00 12. 27.(화) 10:00까지
5차 이후 12. 27.(화) 11시 이후
(전화 개별 통보)
전화 개별 통보
  • ※ 미등록 충원 합격통보 마감일시: 12. 28.(수) 21:00
  • 1) 미등록 충원 실시 전형: 일반전형, 학생부전형, 미래인재전형, 교육기회균등전형, 글로벌스포츠인재전형
  • 2) 최초합격자의 등록기한(2016. 12. 21.)이 지난 후 미등록자가 발생한 경우에는 본 대학교의 입학전형 성적순위에 따라 추가합격자를 선발하며 충원기간 이후 발생하는 미충원인원은 정시모집에서 선발합니다.
  • 3) 추가합격자는 반드시 정해진 등록기간 내에 등록을 마쳐야 하며, 등록기간 내에 등록하지 않은 경우에는 등록을 포기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합격을 취소합니다.
  • 4) 추가 충원 예외: 수학능력이 부족하거나 전형취지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단되는 자
  • 5) 추가합격자 발표(1~4차)는 입학처 홈페이지에 게시한 합격자 조회 페이지에서 이루어지며, 합격 미확인으로 인한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지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6) 5차 추가합격자부터는 입학원서에 기재된 연락처(휴대전화번호, 집 전화번호)로 개별 통보하며, 연락처 오기 및 미기재 등으로 연락이 되지 않거나 대학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연락이 되지 않은(3회 통화까지 연락이 안 되는 경우) 추가합격자는 등록포기로 간주하여 합격을 취소하고 차순위자에게 합격을 통보하오니, 입학원서 접수 후 연락처가 변경된 경우에는 반드시 지원자 정보수정요청서(입학처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내려 받아 작성)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제출하지 않을 경우 모든 책임은 지원자에게 있음).
  • 7) 추가합격자 발표 기간 중 다른 대학의 추가 합격 통보를 받아 그 대학의 등록을 원하는 경우, 합격자는 우리대학에 등록 포기 의사를 즉시 전달해야 합니다.
  • 8) 수시모집의 합격자(최초합격자 및 충원합격자)는 등록 여부와 상관없이 정시 및 추가모집에 지원할 수 없습니다.
  • ※ 지원자는 입학처 홈페이지(oku.korea.ac.kr)를 통하여 반드시 합격여부를 확인해야 함
  • ※ 추가합격자가 합격자 조회를 하지 않은 경우(1~4차)나 전화 연락이 되지 않은 경우(5차 이후)에도 대학이 합격자로 발표한 사실에는 변함이 없고, 추가합격자는 정시 및 추가모집에 지원할 수 없음
  • ※ 각 전형별로 전형요소가 다르므로 해당 전형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반드시 확인해야 함
  • ※ 지원인원에 따라 고사 일시가 연장 혹은 변경될 수 있음
  • 지원자 유의사항
  • 모든 지원자는 입학처 홈페이지의 안내 사항과 아래 사항을 각별히 유의하여 지원 및 입학에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기 바랍니다.
  • 가. 기본사항
  • 1) 입학 전형의 성적 및 평가내용은 공개하지 않습니다.
  • 2) 원서접수는 취소 또는 변경할 수 없으며 제출서류는 반환되지 않습니다.
  • 3) 인문계, 자연계 구분은 본 대학교 모집단위의 계열기준입니다(고등학교 이수계열/과정이 아님).
  • 4) 모집요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본 대학교 입시위원회가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 5) 입학 후의 제반사항은 본 대학교의 학칙에 따릅니다.
  • 6) 본 대학교는 제출서류 위‧변조에 따른 부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지원자의 원서접수 완료를 학교생활기록부, 검정고시 합격증명서 및 성적증명서,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의 온라인 자료 제공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 7) 지원자격 확인 또는 기타 필요한 경우 관련서류를 추가로 요구할 수 있습니다.
  • 8) 대입지원에서 부정한 방법으로 지원하거나 이에 협조하여 공정한 학생선발 업무를 방해한 경우, 입학 무효 및 별도의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9) 본 대학교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유사도 검증 결과에 대한 처리 기준을 준수합니다.
  • 나. 원서접수 관련 사항
  • 1) 접수가 완료된 이후 전형 및 모집단위를 변경하거나 지원을 취소할 수 없습니다.
  • 2) 안암캠퍼스와 세종캠퍼스를 동시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단, 체육인재 개인종목은 안암, 세종 동시 지원불가).
  • 3) 하나의 전형으로는 하나의 모집단위만 선택 가능하며, 전형이 다를 경우 모집단위를 달리할 수 있습니다.
  • 4) 본 대학교 재외국민 특별전형에 최종합격한 자는 본 대학교 수시모집, 정시모집에 지원할 수 없습니다.
  • 5) 대입 원서는 지원자 본인만 작성하여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반한 경우에 대학 입학 무효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6) 원서접수 시 사진을 첨부해야 하므로 사전에 24Kb 이하의 사진파일을 미리 준비하기 바랍니다.
    ※ 사진(3×4cm)은 최근 3개월 이내 촬영한 증명용 사진이어야 합니다.
  • 7) 지원자 또는 보호자 연락처, 이메일 주소, 전형료환불계좌 등을 잘못 기재하거나 기재하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불이익은 수험생 본인의 책임입니다.
  • 8) 수험표는 정상적으로 접수된 경우에만 출력되므로 반드시 확인하기 바랍니다.
  • 접수 마감 당일 18:00까지 반드시 원서접수(전형료 결제 포함)를 완료해야 합니다.
  • 다. 복수지원 관련 사항
  • 1) 수험생은 ‘수시모집’의 모든 전형에서 최대 6회까지 지원할 수 있습니다(재외국민 전형 등 정원 외 전형도 포함됨. 단, 부모 모두 외국인인 전형은 수시모집 지원횟수 6회 제한 대상에서 제외함).
  • 2) 수시모집에서 6회를 초과하여 원서를 접수한 경우, 원서접수 시간 순서상 6회 이후의 접수는 지원 자격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 3) 산업대학, 전문대학, 특별법에 의해 설치된 대학은 수시모집 지원횟수 6회 제한 대상에서 제외합니다.
    ※ 특별법에 의해 설치된 대학: 경찰대학교, 육‧해‧공군사관학교, 국군간호사관학교, 육군3사관학교, 한국과학기술원(KAIST), 광주과학기술원(GIST),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전통문화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등
  • 4) 세종캠퍼스의 전형별 복수지원 가능 여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안암캠퍼스의 전형별 복수지원 가능 여부
일반전형 학생부전형 미래인재전형 사회공헌자 교육기회균등 체육인재 글로벌
스포츠인재
가능 가능 가능 상기 전형 중
1개 전형만
지원 가능
가능 가능
  • 라. 등록 관련 사항
  • 1) 합격자 발표는 입학처 홈페이지에 게시한 합격자 조회 페이지에서 이루어지며, 합격 미확인으로 인한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지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2) 수시모집 합격자가 충원합격자 발표 기간 중 다른 대학의 충원합격 통보를 받은 경우 합격자는 등록을 원하지 않는 대학에 대해 해당 대학 등록 포기 의사를 즉시 전달해야 합니다.
  • 3) 모집 시기별로 지원하여 입학할 학기가 같은 2개 이상의 대학(산업대학ㆍ교육대학ㆍ전문대학 포함)에 합격한 자는 하나의 대학에만 등록(등록확인예치금 납부 포함)해야 합니다.
  • 4) 수시모집에서 합격한 대학에 이미 등록을 한 자가 다른 대학의 수시모집에 충원 합격하여 그 대학에 등록하고자 할 경우에는 선 등록한 대학을 포기한 후, 충원 합격 대학에 등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5) 미등록 충원 합격통보 마감일 이후에 등록을 포기하는 경우, 예비합격자에게 충원 합격의 기회가 차단되어 결과적으로 다른 수험생의 입학 기회를 박탈하게 됩니다.
  • 6) 수시모집의 합격자(최초합격자 및 충원합격자)는 등록 여부와 상관없이 정시 및 추가모집에 지원할 수 없습니다.
  • 마. 불합격 처리, 합격 취소, 입학허가 취소를 할 수 있는 경우
  • 1)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2017학년도 대학입학전형 기본사항’ 중 ‘대학지원 방법 및 복수지원 관련 사항’을 위반한 자
  • 2) 해당 전형의 모집단위 계열별 대학수학능력시험 지정 응시 영역 또는 영역별 응시기준을 지키지 않은 자
  • 3) 해당 전형의 모집단위 계열별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지 않은 자
  • 4) 학업능력고사, 면접고사 등에 응시하지 않은 자
  • 5) 필수 제출서류를 제출하지 않거나 불성실하게 작성한 자(제출할 서류가 있을 경우, 해당 전형에서 안내하는 내용을 참조하여 제출 기간에 지정된 방법으로 제출해야 함)
  • 6) 서류 위조 및 변조, 대리시험 등 부정행위와 지원방법을 위반한 사실이 확인된 자(제출된 서류를 추후 해당 기관에 조회할 수 있음)
  • 7) 해당 전형별 지원자격 기준에 해당하지 않는 자(추후 발견될 경우에도 합격 또는 입학허가를 취소할 수 있음)
  • 8) 수학능력이 부족하거나 전형취지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단되는 자
  • 9) 최종 등록마감 후, 모든 대학 지원자의 지원/합격/등록 자료를 전산 검색하여 ‘대입지원 위반자’로 검출되는 경우
  • 10) 입학사정에 사용된 전형자료에 주요사항이 누락되거나 허위나 부정이 있을 경우에는 입학취소를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입학이 취소되는 경우 해당자가 납부한 등록금은 반환하지 아니함. 단, 등록금을 납부한 학기가 종료되지 않은 경우에는「대학 등록금에 관한 규칙」반환기준에 준하여 반환함. 본교 및 타 대학에서 이 사항을 위반하여 입학이 취소된 자의 경우 입학이 취소된 날로부터 3년간 본교에 입학할 수 없음
  • 11) 기타 위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본 대학교 입시위원회가 정하는 바에 따름
  • 등록포기 및 환불 안내
등록포기 및 환불 안내
구분 일시 장소 비고
신청기한 12. 28.(수) 21:00까지 입학처 홈페이지
(oku.korea.ac.kr)
  • 본 대학교에 합격하여 등록하였으나 등록을 취소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이미 납입한 등록금의 환불을 요구할 수 있음
  • 기일 경과로 인한 불이익은 지원자 본인 책임임
  • 추가합격자 발표 기간 중 다른 대학의 추가 합격 통보를 받아 그 대학의 등록을 원하는 경우, 합격자는 우리대학에 등록 포기 의사를 즉시 전달해야 합니다. 미등록 충원 합격통보 마감일 이후에 등록을 포기하는 경우, 예비합격자에게 충원 합격의 기회가 차단되어 결과적으로 다른 수험생의 입학 기회를 박탈하게 되므로 반드시 신청기한을 엄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전형료
전형료
전형료 비고
일반전형
사회공헌자전형
65,000원  
학생부전형 55,000원  
미래인재전형
체육인재전형
글로벌스포츠인재전형
110,000원 1단계 불합격자에게는 2단계 전형료(30,000원)를 입학원서 접수 시 입력한 ‘전형료 환불계좌’로 1단계 합격자 발표일 이후 15일 이내에 환불함
교육기회균등전형 면제  
  • 1) 인터넷 원서접수 수수료는 본 대학교가 부담함
  • 2) 전형료 및 잔액 환불 안내
  • 가) 접수가 완료된 이후 지원을 취소할 수 없으며 전형료는 반환하지 않음. 다만, 전형료를 납부한 후 천재지변, 질병 등 수험생의 귀책이 아닌 사유로 전형에 응시할 수 없는 경우에는 소정의 서류를 제출받은 후 심의를 거쳐 해당 전형료의 일부 또는 전액(원서접수 수수료 공제)을 환불할 수 있음
  • 나) 입학전형 관련 수입‧지출에 따른 잔액이 발생할 경우 2017년 4월 30일까지 지원자가 납부한 입학전형료에 비례하여 반환함(원서접수 시 반환방법 선택: 금융기관계좌이체 또는 학교직접방문)

    ※ 반환 대상자가 금융기관의 계좌로 이체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경우에는 반환할 금액에서 금융기관의 전산망을 이용하는 데 드는 비용을 차감하고 반환함. 단, 금융기관의 전산망을 이용하는 데 드는 비용이 반환할 금액 이상이면 반환하지 아니할 수 있음

기타안내

  • 학교생활기록부(교과) 반영방법
  • 가.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영역 반영요소와 반영교과(군)
  • 1) 전형별 반영요소 및 반영교과(군)
전형별 반영요소 및 반영교과(군)
전형명 계열 활용지표 반영교과(군)
일반전형
학생부전형
특별전형(사회공헌자
인문
체능
석차등급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교과(군)에 해당하는 전 과목
자연 석차등급 국어, 영어, 수학, 과학 교과(군)에 해당하는 전 과목
  • 가) 계열은 본 대학교의 모집단위 계열 기준임
  • 나) 「과학에 관한 교과」는 과학교과로 반영하며 「국제에 관한 교과」는 반영하지 않음
  • 다) 석차등급 및 원점수가 기재된 교과목만 반영함
  • 라) 기타 적용방법 및 기준은 본 대학교 입시위원회의 결정에 따름
  • 2) 학년별 반영비율
  • 1, 2, 3학년 전체 반영교과를 학년별 가중치 없이 100% 반영합니다.
  • 나. 교과영역 성적 산출 방법
  • 1) 학교생활기록부(교과) 성적
  • 학교생활기록부(교과) 성적  = ∑ (과목별 석차등급 점수 * 이수단위)/∑ 이수단위
  • 2) 석차등급 점수 변환표
석차등급 점수 변환표
학교생활기록부 등급 석차등급점수
일반전형 학생부전형 특별전형
(사회공헌자)
1 600 1000 600
2 580 985 585
3 560 970 570
4 540 955 555
5 520 940 540
6 500 925 525
7 400 910 510
8 200 895 495
9 0 880 480
  • 다양한 전공제도
  • 가. 제2전공(이중전공, 융합전공, 학생설계전공, 심화전공)
  • 1) 제2전공 의무화 : 제2전공은 제1전공 이외의 전공과정으로서 2004학년도 입학생부터는 졸업 시까지 제2전공을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합니다
  • 2) 제2전공의 이수 : 소속 학부ㆍ학과(제1전공)의 기본전공과정을 이수하고, 타 학과의 기본전공을 이수하는 이중전공, 2개 이상의 학과가 융합하여 구성된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융합전공,

    학생이 직접 설계하여 구성된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학생설계전공, 이중전공이나 융합전공 또는 학생설계전공을 선택하지 않고
    제1전공을 더욱 심층적으로 이수하는 제1전공의 심화전공 과정 중 택일하여 제2전공으로 반드시 이수해야 합니다.

  • ※ 제2전공은 수업연한인 4년(8학기) 내에 2개의 전공을 이수하는 과정으로서 제1전공 이수 후에 1학기 이상을 추가 이수해야 하는 복수전공과 구별됨
제2전공(이중전공, 융합전공, 학생설계전공, 심화전공)
구분 이중전공
이수전공
  • 제 1전공을 이수하면서 타 학과 전공을 제 2전공으로 동시에 이수함
지원자격
  • 제 1전공을 배정받은 3학기 이상의 재학생
신청시기
  • 매학기 5(11)월경 (학사일정표 참고)
정원
  • 본 대학교에서 정한 이중전공 정원 이내에서 이수를 허가함
선발기준
  • 학업성적, 학업계획서, 면접 등 각 단과대학에 따라 선발함
지원학과범위
  • 본 대학교 전 학과(부)를 이수할 수 있으며, 학과(부)의 교육여건을 감안하여 이중전공자의 수를 제한할 수 있음.
    단, 법학과, 의과대학, 간호대학, 컴퓨터교육과, 컴퓨터·통신공학부, 사이버국방학과, 약학대학은 제외하며 사범대학 지원자는 제1전공을
    사범대학에서 이수한 자에 한함
  • 안암캠퍼스와 세종캠퍼스 간 이중전공은 세종(안암)캠퍼스에 동일(유사) 학과(부)가 없는 학과(부)에 한하여 안암(세종)캠퍼스 학과(부)를
    이수할 수 있음
졸업증서
  • 증서 1장에 제1전공과 이중전공을 함께 표기하며, 학위번호는 1개임
    예) 영어영문학(문학사)
    경영학(경영학사)
증명발급
  • 제1전공과 이중전공이 1장에 기재되어 발급
제2전공(이중전공, 융합전공, 학생설계전공, 심화전공)
구분 융합전공
이수전공
  • 제1전공을 이수하면서 2개 이상의 학과가 융합한 전공을 제2전공으로 동시에 이수함
지원자격
  • 제1전공을 배정받은 3학기 이상의 재학생
신청시기
  • 매학기 4(10)월경 (학사일정표 참고)
정원
  • 각 융합전공 협의회에서 선발인원을 정함
선발기준
  • 학업성적, 학업계획서, 면접 등 각 단과대학에 따라 선발함
지원학과범위
  • 매학기 개설 융합전공을 공지함
    ※ 융합전공 개설 예:
    환경디자인학, 사회복지학, 과학기술학, 암호학, 금융공학, 패션디자인 및 머천다이징, 파생금융공학, 법과행정, PEL(Politics, Economics and Law), 인문학과정의, 의과학, 기후변화, 식품산업관리, 뇌인지과학, 공거버넌스와리더십, 디지털매체문화, 소프트웨어기술과산업, EML(Emerging Market & Latin America), 다문화한국어교육, 메디컬융합공학, 융합보안
졸업증명서
  • 증서 1장에 제1전공과 융합전공을 함께 표기하며, 학위번호는 1개임
    예) 수학(이학사)
    금융공학(공학사)
증명발급
  • 제1전공과 융합전공이 1장에 기재되어 발급
제2전공(이중전공, 융합전공, 학생설계전공, 심화전공)
구분 학생설계전공
이수전공
  • 제1전공을 이수하면서 학생이 설계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협의하여 설계한 전공을 동시에 이수함
지원자격
  • 제1전공을 배정받은「학사운영」규정 제34조 제1항이 정하는 2학년 재학생(편입생 지원불가)
신청시기
  • 매학기 4(10)월경 (학사일정표 참고)
정원
  • 교내 교육과정운영위원회에서 선발인원을 정함
선발기준
  • 학업성적, 학업계획서, 면접 등 교내 교육과정운영위원회에서 기준을 정하여 선발함
지원학과범위
  • 매학기 학생설계전공 지원을 공지하고, 학생은 설계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협의하여 학생설계전공을 설계 및 신청함
    - 3개 이상 학과(제1전공 포함)의 전공과목을 포함하여 구성함
    - 기존에 개설되어 있는 제2전공과 동일 또는 유사한 학생설계전공은 허용되지 않음
    - 국내외의 다른 대학의 교과목 또는 대규모온라인공개강좌를 3분의 1 이내로 하여 구성 가능함
    ※ 학생설계전공 개설 예:
    보험과위험관리, 식품저널리즘, 생명의학정보통계, 소셜커뮤니케이션, 스포츠경영학, 전산및인지신경언어학
졸업증명서
  • 증서 1장에 제1전공과 학생설계전공을 함께 표기하며, 학위번호는 1개임
    예) 영어영문학(문학사)
    경영학(경영학사)
증명발급
  • 제1전공과 학생설계전공이 1장에 기재되어 발급
  • 나. 복수전공
  • 1) 복수전공: 제1전공(8학기)을 이수한 후 졸업을 유보하고, 또 하나의 전공을 연속해서 이수하여 2개의 학위를 받을 수 있는 제도로 4년(8학기) 동안 1전공과 같이 이수하는 이중전공과

    달리 1전공(8학기) 이수 후 1학기 이상을 추가 이수합니다(복수전공은 제2전공에 해당되지 않음).

  • 2) 이수학기: 복수전공은 소정의 학점을 별도 이수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제1전공 이수 후에 기간이 추가로 소요됩니다. 다만, 제1전공 재학기간 동안 복수전공과 동일한 학과로 부전공 또는 일반선택으로 21학점을 이수할 경우, 복수전공 진입 후 최대21학점까지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 3) 이수시기: 제1전공 재학기간 중에 지원, 합격 후 제1전공의 졸업요건을 모두 충족한 그 다음 학기부터 이수합니다. 복수전공 진입 첫 학기에는 휴학을 할 수 없습니다.
복수전공
구분 복수전공
이수전공
  • 1전공(8학기) 이수 후 1학기 이상을 추가 이수함(복수전공은 제2전공에 해당되지 않음)
지원자격
  • 제1전공을 102학점 이상 취득하고, F를 포함한 전체성적의 평점평균이 2.5 이상인 재학생
신청시기
  • 매학기 3(9)월경 (학사일정표 참고)
정원
  • 지원학과(부)에서 선발인원을 정하며, 학과(부)의 교육여건 등을 감안하여 복수전공자의 수를 제한할 수 있음
    단, 사범대학은 이중전공 정원이 남아 있을 경우 선발함
선발기준
  • 학업성적, 학업계획서 등 면접을 통하여 선발함
지원학과범위
  • 본 대학교 전 학과(부)를 이수할 수 있음
    단, 법학과, 의과대학, 간호대학, 컴퓨터교육과, 컴퓨터·통신공학부, 사이버국방학과, 약학대학은 제외하며, 사범대학 지원자는 제1전공을 사범대학에서 이수한 자에 한함
  • 안암캠퍼스와 세종캠퍼스 간 복수전공 이수를 허용함. 단, 동일(유사)한 학과(부) 간에는 복수전공을 할 수 없음
졸업증명서
  • 증서 1장에 제1전공과 복수전공을 함께 표기하며, 학위번호는 1개임
    예) 일어일문학(문학사)
    경제학(경제학사)
증명발급
  • 제1전공과 복수전공을 별도 발급
  • 다. 캠퍼스 간 소속변경(세종캠퍼스 → 안암캠퍼스)
  • 1) 소속변경 : 세종캠퍼스에서 4학기를 이수한 후, 소속변경에 합격된 학생에 한하여 안암캠퍼스의 타 학과로 전공(제1전공)을 변경하여 학위를 받을 수 있는 제도
  • 2) 지원자격

    가) 세종캠퍼스 소속 학생 중 4학기 이상 등록하고 67학점이상 취득(예정)인 자(재학 중 1회만 지원가능)
    나) 전형실시 직전학기까지의 성적이 평균평점 3.75 이상인 자
    다) TOEIC 800점 또는 TOEFL(iBT) 91점 또는 TEPS 637점 이상에 해당하는 성적을 캠퍼스 간 소속변경 신청서 접수일 기준으로 2년 이내에 취득한 자
    라) 4번째 등록한 학기에 재학 중인 학생이 소속변경에 신청하지 않을 경우, 5번째 학기 이후에는 소속변경에 대한 지원자격이 상실됨(단, 휴학의 사유로 인해 4번째 등록학기에 소속변경 신청이 없는 경우에 한하여 5번째 이수하는 학기에 실시하는 소속변경에 지원 가능)
    마) 6번째 이수하는 학기부터는 소속변경 신청자격이 없음

  • 3) 신청 시기 : 매년 2학기(가을학기)에 신청
  • 4) 지원학과의 범위

    가) 소속변경 신청년도의 안암캠퍼스 일반편입생 모집정원 중 소속변경 인원이 배정된 학과(부)에 한해 지원 가능
    나) 의과대학, 사범대학은 지원할 수 없음
    다) 지원자의 세종캠퍼스 전공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안암캠퍼스 학과(부)에도 지원가능
    라) 제1전공의 계열에 관계없이 정원이 있는 학과(부)에 지원가능

  • 5) 정원 : 소속변경 신청년도의 안암캠퍼스 일반편입생 모집정원에 따라 결정됨
  • 6) 선발기준

    가) 1차전형 : 학업성적 및 공인영어성적(TOEIC, TOEFL, TEPS 중 택 1)
    나) 2차전형 : 서류전형 점수와 면접전형 점수를 합산하여 선발

  • 7) 학점이수

    가) 교양교육과정은 소속변경 이전의 세종캠퍼스 소속 학과(부)의 이수 기준을 반드시 충족하여야 합니다.
    나) 소속변경 후 소속변경 학과(부)의 교육과정표에 따라 기본전공 교육과정 및 졸업요구조건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다) 소속변경 이전의 취득학점 및 성적, 이수구분은 소속변경 이후에도 그대로 인정합니다.

  • 8) 유의사항

    가) 소속변경에 최종 합격하더라도 소속변경을 지원한 학기의 겨울 계절학기까지 67학점을 취득하지 못하거나, 세종캠퍼스 소속 학과(부)의 교양이수요건을 모두 충족하지 못할 경우 소속변경의 합격이 취소됩니다.
    나) 교직과정 이수자는 캠퍼스 간 소속변경이 확정되면 교직과정 이수가 취소되므로 신중히 지원하여야 합니다.
    다) 소속변경 직후 학기에는 성적우수장학금, 면학장학금 등의 수혜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 ※ 위 소속변경제도 안내는 2016학년도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그 전형방법 및 면접일정 등 제반사항은 변경될 수 있으니 소속변경을 희망하는 학생의 경우 반드시 그 시행시기의 학교 공지사항을 참조하여 소속변경에 대한 불이익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다전공제도 관련 문의 : 세종학사지원본부(044-860-1085)
  • 기숙사 안내
  • 1) 입사자격: 2017학년도 입학시험 합격자
  • 2) 신청방법: 호연학사 홈페이지(http://dormitel.korea.ac.kr)에서 온라인 신청
  • 3) 신청기간: 2016년 12월 중(자세한 신청기간은 추후 공지)
  • 4) 관 배정 방법

    가) 신청자 전원 입사가능하며, 관 배정은 합격자 발표 후 별도 신청을 받아 배정함
    나) 관 배정은 관별 신청인원을 고려하여 모집단위별 입학성적 순에 따라 배정
    다) 각 관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호연학사 홈페이지(http://dormitel.korea.ac.kr)를 참고

  • 5) 배정 관 조회: 2016년 12월말 발표 예정, 호연학사 홈페이지에서 확인
  • 6) 입사안내: 2017년 2월말 호연학사 홈페이지에서 확인
  • 7) 유의사항

    가) 기숙사 입사를 희망하는 경우 반드시 신청기간 내에 호연학사 홈페이지에서 입사신청을 해야 하며, 신청기간 이후에는 재신청 기회가 없음을 유의하여야 함
    나) 방 배정은 입사 2~3일 전 발표예정이며, 호연학사 홈페이지에서 확인
    다) 입사를 포기할 경우 다음 순서에 대기하는 입사희망자를 위하여 반드시 아래의 호연학사 생활지원팀으로 연락 요망

  • 8) 기숙사 관련 문의: 호연학사 생활지원팀(044-860-1854~5)
  • 입학 업무관련 부서 연락처
  • 가. 대학 : 학사행정문의
대학 : 학사행정문의
대학 연락처   대학 연락처
글로벌비즈니스대학 044-860-1202 ~ 5 공공정책대학 044-860-1502 ~ 5
문화스포츠대학 044-860-1301 ~ 5 과학기술대학 044-860-1301 ~ 5
  • 나. 주요부서
주요부서
부서  연락처  업무 
호연학사 학생기숙사 044-860-1851 ~ 5 기숙사 선발, 입사
재무팀 044-860-1051 ~ 4 등록(예치)금
학술정보원 044-860-1808 ~ 9 도서관 출입 및 자료 열람
학생복지팀 044-860-1031 ~ 5 장학금, 학자금대출, 보건비, 의료공제비
세종학사지원본부 044-860-1081 ~ 5 제2전공, 복수전공, 소속변경
One-Stop서비스센터 044-860-1072 ~ 3 학생증, 휴‧복학, 제증명
top